LaBible

LaBible

리뷰 이벤트 도서 / 박경석

reviewed by park4586
2018-04-18

   최근까지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구성하려는 성서학자들은 보통 ‘미니멀리즘(minimalism)’과 ‘맥시멀리즘(maximalism)’이라는 용어로 표현되는 접근법의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할 수 있다. 그래비(L. Grabbe,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 p.61)는 ‘미니멀리스트’를 오로지 외부 자료로부터 입증될 수 있을 때에만 성서의 텍스트를 인정하는 사람으로, ‘맥시멀리스트’는 틀렸다고 입증되지 않는 한 성서의 텍스트를 인정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그에 따르면 오늘날 거의 모든 학자들이 미니멀리스트들이며, 특히 이들은 성서에 표현된 ‘족장시대’와 가나안 정착이야기를 더 이상 ‘역사적인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에 반해 잘못임이 입증되지 않는 한 성서의 무오함을 받아들이는 아주 극소수의 맥시멀리스트가 학계에 존재할 뿐이라고 그래비는 말한다.(대표적인 맥시멀리스트로 이안 프로반, 필립스 롱을 꼽을 수 있음)

 

   그래비의 기준에 따르면 ‘Ancient Israel: A New History of Israel’의 Niels Peter Lemche는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로, 램케(Lemche)는 맥시멀리스트들이 구약성경 특히 이스라엘의 왕정이 도입되기 이전의 역사에서 ‘역사적 사실’을 끄집어내려고 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책을 시작한다.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의 1장에서 램케는 이스라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정학적 위치를 지리와 인구통계 및 경제라는 하위 타이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지도나 차트 같은 근거가 될 자료들은 책에서 빠져있다.

   2장에서 램케는 이스라엘 역사서술의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그는 “방법론적이고 논리적 관점에서 볼 때,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를 재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하면서, 구약성경의 복잡한 전통으로부터 역사적 사실을 알아내려는 학자들의 시도를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램케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역사적인 글쓰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약성경 안에서) 객관적이거나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을 재발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어지는 챕터는 각각 3, 4, 5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前) 왕정시대, 왕정시대, 포로 및 포로 후 기간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램케는 과거와 현재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장들을 검토한 후, 2장에서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방법론(사회사적 관점)으로 고대 이스라엘을 구성해 나가고 있다. 램케는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보다 사회사적 관점, 즉 사회관계와 집단화라는 관점에서 고대 이스라엘을 재구성하는데, 혈연 관계의 개념이나 사회 정치구조 같은 민족지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왕조시대 이전을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글에 각주나 미주 같은 출처의 인용이 전혀 기재되어있지 않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듯이, 이 책은 매우 부정적인 결론으로 끝을 맺고 있다. 즉, 구약성경은 왕정 이전의 이스라엘에 대한 역사와 사회, 종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very poor source’를 가진 책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렘케의 이 책은 이스라엘 사회, 역사, 종교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유용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비의 기준에 따르면 맥시멀리스트에 가까운(그래비는 진지한 맥시멀리스트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말한다.) 독자들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램케의 이 책은 사람들에게 쉽게 선택받기 어려울 것 같다. 그러나 진지하게 구약성경을 연구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특히 편향된 책들만을 접해본 이들에게는 오늘날 성서학계에서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는 큰 바다로 뛰어드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감히 함께 읽으면 좋은 도서들을 추천해봅니다.
1.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 http://www.labible.co.kr/new/single.asp?bCD=9788934112402  미니멀과 맥시멈 사이에서 어느정도 중도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보여짐.
2. Invention of Ancient Israel, the., http://www.labible.co.kr/new/single.asp?bCD=9780415107594  램케와 같은 입장에서 이스라엘 역사를 재평가 함. 부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근거없는 이스라엘 때문에 팔레스타인 지역의 진정한 역사를 그동안 제대로 볼 수 없었다고 주장함.
3. 이스라엘의 성경적 역사 (원서명: A Biblical history of Isarael), http://www.labible.co.kr/new/single.asp?bCD=9788934112617  그래비가 말한, 거의 유일하게 맥시멈리스트 입장에서 진지하게 써내려간 책.

Ancient Israel: A New History of Israel, 2d Ed. OTz1 (T&T Clark Cornerstones)

Lemche, Niels Peter
Bloomsbury T&T Clark
20151119
PB ? 0 x 0 x 0 Inch 1 kg 296 pages ISBN 9780567662781
GBP 21.99 (33,271) Save 15%
회원할인가(Price for Member) :
28,280
x
- +
848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선정된 화제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by kimyh10
2017-07-06
by soccerjunh
2017-04-18
by twakid
2017-03-08
by calvin1509
2017-03-08
by reformer03
2017-03-08
by calvin1509
201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