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Apostle of the Crucified Lord, 2d Ed.: A Theological Introduction to Paul and His Letters

Gorman, Michael J.
Eerdmans Publishing Co, WM. B.
2016-12-01
PB ?| 6.25 x 9.25 x 0 Inch| 1 kg| 731 pages| ISBN 9780802874283
도서상태 : 정상
예상출고기간 : ? 근무일기준 18일 이내 (within 18 working days)
입고예정수량 : 0
Out of Stock (can order)
USD 48.00 (58,272 ) Save 25%
43700
x
- +
1,311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2016년 12월 1일 하늘샘님 서평>

마이클 고먼의 역작, Apostle of the Crucified Lord가 12년만에 2판으로 등장했습니다.

마이클 고먼은 이 책의 1판으로 바울 신학 학계에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이 책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을 위해 책 자체의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자는 우선 바울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바울이 살았던 세계에 대한 정보,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 바울의 이력, 바울 서신들, 바울이 제시한 복음, 바울의 영성, 그리고 바울의 신학을 자세하고 광범위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난 뒤, 13편의 바울 서신을 심도 있게 다뤄줍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다른 바울 개론서들과 어떻게 다른지 감이 안 잡히실 것 같으니, 이 책의 특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2판의 서문을 쓴 John Barclay의 말을 빌리자면, 고먼은 신선한 강조점들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을 자극하였습니다. 특별히 고먼은 바울 서신에서 등장하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라는 개념과 교부 신학자들 사이에서 제시된 “신격화(deification)”의 신학을 연결합니다. 그를 통해서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부활한 그리스도와 함께 인생을 살아갈지 설명합니다.

동시에 고먼은 일부 극단적인 개신교도들이 과하게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집착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대신, 빌립보서 2장에 등장하는 진정한 십자가 신학이 구성하는, 고난, 섬김, 사랑이 주인공인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독교 공동체에 대해 얘기합니다.

마지막으로 고먼은 바울의 메시지가 지니는 사회-정치적 의의를 강조합니다.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세운 benevolently subversive, 자애롭게 전복시키는 공동체를 고먼은 묘사하여, 현대인들이 대면하는 정의, 화해, 평화의 문제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이 책의 형식이 갖는 특징도 있습니다. 저자는 각 챕터마다 독자가 스스로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질문들을 넣고, 한 문장으로 그 챕터를 요약해줍니다. 게다가 풍부하면서도 과하지 않은 참고 도서 목록을 넣어 독자가 더 깊이 공부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그렇다면 1판과 2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1판과 2판 사이의 12년동안 바울 신학 학계에 많은 일이 있었다고 고백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2판에서는 1판의 핵심적인 장점들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바울에 대한 새로운 “관점(perspectives)”를 반영합니다. 관점들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바울 학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해석이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까지 보여줍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신학적인 부분이 보강된 부분이 있다면, 저자는 십자가로 인해 형성되는 존재(cruciformity)가 어떻게 하나님의 선교로 이어지는지를 보여줍니다. 1판에서는 성자 하나님의 역할을 강조했다면, 2판에서는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신격화를 통해 그분의 선교에 참여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지요.

바울 개론서는 많습니다. 많은 바울 학자들이 자신만의 렌즈로 바울 신학을 이해하고 설명하려 합니다. 그 중에는 좋은 책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습득하시면서 동시에 그 깊은 의미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싶으신 분. 그리고 일부 교리만 설교적으로 강조하는 바울 신학을 초월하여 실존적인 삶으로 연결되는 바울을 만나고 싶으신 분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SH.


THIS COMPREHENSIVE, WIDELY USED TEXT by Michael Gorman presents a theologically focused, historically grounded interpretation of the apostle Paul and raises significant questions for engaging Paul today. After providing substantial background information on Paul's world, career, letters, gospel, spirituality, and theology, Gorman covers in full detail each of the thirteen Pauline epistles. Enhancing the text are questions for reflection and discussion at the end of each chapter as well as numerous photos, maps, and tables throughout.

The new introduction in this second edition helpfully situates the book within current approaches to Paul. Gorman also brings the conversation up-to-date with major recent developments in Pauline studies and devotes greater attention to themes of participation, transformation, resurrection, justice, and peace.

이 도서에 대해 여러분 자신의 별점과 리뷰를 등록해 보세요.
다른 도서의 리뷰를 등록하거나, 다양한 도서의 유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LaBible's Pick

최근 본 상품
1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