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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개론 - 역사, 문학, 신학 (원서명: An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History, Literature, Theology / 9780664255923)

유진 보링|류호성(tran)|왕인성(tran)|김선욱(tran)|배성진(tran)|우성훈(tran)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17-09-20
HB ?| 0 x 0 x 0 Inch| 0 kg| 1312 pages| ISBN 9788934117094
도서상태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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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신약성경과 그 연구를 위한 전반적인 기반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학문적으로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연구 성과를 드러내주는 책이다. 부제에서 보여주듯이 역사, 문학, 신학이라는 삼중 구조를 통해 신약성경이 어떻게 완성되었으며, 그 내용이 무엇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 소개 

유진 보링 

Texas Christian University의 I. Wylie Briscoe 석좌교수 

저서

* Revelation: Interpretation: a Bible Commentary for Teaching and Preaching, 2011

* The People's New Testament Commentary, 2010(공저)

* Mark: A Commentary(The New Testament Library), 2006

* 1 Peter(Abingdon New Testament Commentaries), 1999

* Disciples and the Bible: A History of Disciples Biblical Interpretation in North America, 1997

* The Continuing Voice of Jesus: Christian Prophecy and the Gospel Tradition, 1991

* Truly Human Truly Divine: Christological Language and the Gospel Form, 1984

* Sayings of the Risen Jesus: Christian Prophecy in the Synoptic Tradition(Society for New Testament Studies Monograph Series), 1982

 

역자 소개  

류호성 박사

* 독일 Ruprecht-Karis-Univeritat Heidelberg(Dr. theol.)

* 서울장신대학교 신약학 교수

 

왕인성 박사

* 미국 Drew University(Ph. D)

* 부산장신대학교 신약학 교수

 

김선욱 박사

*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Ph. D)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배성진 박사

* 미국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Ph. D)

* 사랑의교회 부목사

 

우성훈 목사

* 영국 Durham University (Ph. D. Cand.)

*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 외래교수

목차

제1장 신약성경이란 무엇인가?

 

1.1. “계약”(Testament) 43

1.2. “새로운” 46

1.3. “신약성경” 47

1.4. 서신과 복음서로서 신약성경 50

1.4.1. 신약성경 문서가 가진 두 개의 근본적인 장르는 모두 내러티브(이야기) 양식이다 51

1.5. 내러티브로서 신약성경: 역사, 이야기들, 그 이야기 53

1.5.1. 신약성경의 중심인물은 역사적 인물, 즉 실제 역사 세계에서 살았고 죽었던 인간이다 53

1.5.2. 처음부터 끝까지 성경은 이 세상 역사에 대한 것이다 54

1.5.3. 성경은 포괄적인 전체 안에 개별적인 이야기를 포함하는 거시 내러티브를 보여준다 55

1.6. 추가 연구 자료 56

 

제2장 형성: “교회의 책으로서 신약성경” 58

 

2.1. 교회가 신약성경을 기록했다는 의미에서 신약성경은 교회의 책이다 60

2.2. 교회가 신약성경을 선택했다는 의미에서 신약성경은 교회의 책이다 61

2.2.1. 역사적 개요 62

2.2.2. 신학적인 숙고 70

2.3. 교회가 신약성경을 편집했다는 의미에서 신약성경은 교회의 책이다 74

2.4. 추가 연구 자료 78

제3장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 필사본에서 전자 텍스트까지 79

 

3.1. 신약성경 본문을 재구성하기 위한 자료들 79

3.2. 변형과 그 원인 85

3.3. 본문 비평-“원 텍스트”를 찾아서 92

3.4. 결과: 인쇄된 현대 헬라어 신약성경(들) 98

3.5. 번역에 대한 함축성 99

3.6. 신학적 함축 100

3.7. 추가 연구 자료 101

 

제4장 칠십인 역에서 NRSV까지: 해석 없이는 어떤 번역도 없다 102

 

4. 1. 교회가 신약성경을 번역했다는 의미에서 신약성경은 교회의 책이다 102

4. 2. 번역 작업 102

4.3. 성경 해석 역사 104

4.3.1. 유대 공동체에서 번역 104

4.3.2. 초기 기독교에서 종교개혁까지 108

4.3.3. 영어 성경 110

4.3.4. 어떤 번역본이 가장 좋은 번연본인가 125

4.4. 추가 연구 자료 128

 

제5장 해석된 신약성경 129

 

5.1. 교회가 신약성경을 해석한다는 의미에서 신약성경은 교회의 책이다 129

5.1.1. 해석: 필요성, 본질, 가치 130

5.1.2. 모든 해석은 관점적이며 해석 공동체 안에서 나온다 131

5.1.3. 진행 중인 해석의 역사적 흐름 134

5.1.4. 교회 역사에서 신약성경 해석 139

5.2. 추가 연구 자료 162

 

6장 헬라 세계 안에서의 신약성경 163

 

6.1. 역사로서 신약성경 163

6.2. 알렉산더에서 하드리안 황제까지 헬레니즘 세계 164

6.2.1. 헬라화 165

6.2.2. 마카비 위기 167

6.2.3. 로마의 입성 170

6.2.4. 헤롯 대왕(주전 74-4년)173

6.2.5. 속주로서 유대, 주후 6-66년 177

6.2.6. 주후 66-70과 132-135년의 반란 178

6.3. 추가 연구 자료 181

 

제7장 헬레니즘 세계 안에 있는 팔레스타인 유대교 182

 

7.1. 중요한 1차 자료 183

7.1.1. 요세푸스 183

7.1.2. 필로 185

7.1.3. 위서(僞書, Pseudepigrapha) 185

7.1.4. 사해 문서 188

7.1.5. 랍비 문헌(Rabbinica) 193

7.2. 성전, 대제사장, 왕 195

7.3. 회당 196

7.4. 사두개인에서부터 자객들까지(Sicarii): 70년 이전 팔레스타인 유대교 범위 198

7.4.1. 사마리아인들 199

7.4.2. 헬라주의자(헬라파로도 번역됨-편집자주)들과 헬라화된 유대인들 201

7.4.3. 에세네파, 치유자들, 쿰란 언약자들 202

7.4.4. 종파적 세례 운동 205

7.4.5. 열심당원, 자객(Sicarrii), 네 번째 철학(the Fourth Philosophy), 사회적 도적(Social Banditry), 다른 혁명적인 군사 운동 207

7.4.6. 헤롯왕 지지자들 208

7.4.7. 사두개인들 209

7.4.8. 바리새인 211

7.4.9. 땅의 백성(암하레츠), 일반 백성들, 일반 유대교 214

7.5. 예언과 성령 215

7.6. 종말적, 메시아적, 묵시적 소망의 범위 216

7.6.1. 묵시 종말론의 전형적인 특징 219

7.6.2. 묵시주의자와 제국 223

7.6.3. 오실 분-다양한 메시야적 대망 226

7.7. 얌니아(Jamnia)와 “유대교와 기독교의 분리” 235

7.7.1. 얌니아 있는 아카데미 237

7.7.2. 더 제도화된 랍비 지도력 237

7.7.3. 권위적인 정경에 대한 늘어나는 의식 238

7.7.4. 성전 유대교를 대체하는 회당 유대교 239

7.7.5. 이단자들에 반대하는 축도(The Birkath ha-Minim) 240

7.7.6. 초기 기독교인에 대한 유대인의 박해 242

7.7.7. “도의 분리”가 언제 발생했는가? 243

7.8. 추가 연구 자료 244

 

제8장 유대교 안의 예수 245

 

8.1. 용어 246

8.2. “역사적 예수에 대한 탐구(Quest) 단계들” 247

8.3. 우리가 역사적 예수에 대해 무엇을 아는가에 대한 요약적 스케치 254

8.4. 추가 연구 자료 271

 

제9장 예수에게서 바울로 272

 

9.1. 첫 그리스도인 세대, 주후 30-70년 272

9.2. 첫 이십 년: 예수에게서 바울로, 예루살렘에서 고린도로 273

9.2.1. 이 기간에 대한 자료들 274

9.2.2. 예수로부터 바울-핵심적 사건들 277

9.3. 추가 연구 자료 356

 

제10장 바울과 바울 서신 358

 

10.1. 바울의 생애와 사역(주후 50년까지): 서론적 개요 358

10.1.1. 출생과 초기 생애 358

10.1.2. 박해자 바울 361

10.1.3. 사도의 소명 362

10.1.4. 다메섹과 아라비아의 바울 364

10.1.5. 1차 예루살렘 방문-베드로 방문(갈1:18) 366

10.1.6. 바울의 수리아, 길리기아(와 갈라디아?) 사역(“제1차 선교여행”?) 367

10.1.7. 2차 예루살렘 방문-공의회(갈 2:1-10; 행 15:1-29) 371

10.1.8. 안디옥의 갈등과 분리 375

10.1.9. 에게해 지역의 선교(대략 “2차와 3차 선교여행”) 377

10.2. 바울 서신 개론 380

10.2.1. 신약성경과 초기 기독교 서신들 380

10.2.2. 고대 세계의 서신 383

10.2.3. 바울 서신의 형식과 구조 392

10.2.4. 서신 형식에 대한 신학적 조망 397

10.3. 바울의 서신 400

10.4. 추가 연구 자료 401

 

제11장 에게해 지역 초기 선교 서신들 402

 

11.1. 데살로니가전서 해석 402

11.1.1. 데살로니가 402

11.1.2. 역사적 배경, 정황, 상황 403

11.1.3. 데살로니가교회 406

11.1.4. 통일성, 삽입 407

11.1.5. 구조와 개요 409

11.1.6. 주석적-신학적 개요 410

11.2. 빌립보서 해석 418

11.2.1. 빌립보: 도시와 교회 418

11.2.2. 기록 연대와 기원 421

11.2.3. 장르 430

11.2.4. 문학적 단일성 430

11.2.5. 구조와 개요 432

11.2.6. 주석적-신학적 개요 433

11.3. 빌레몬서 해석 441

11.3.1. 장르 441

11.3.2. 저작권 442

11.3.3. 정황 442

11.3.4. 연대, 출처, 수신자 446

11.3.5. 고대 세계와 초대교회의 노예제도 447

11.3.6. 구조와 개요 453

11.3.7. 주석적-신학적 개요 453

11.4. 추가 연구 자료 455

 

제12장 바울과 고린도전후서 456

 

12.1. 고린도전서 해석 456

12.1.1. 고린도: 도시와 교회 456

12.1.2. 고린도전서의 역사적 배경 458

12.1.3. 문학적 단일성 459

12.1.4. 구조와 개요 459

12.1.5. 주석적-신학적 개요 461

12.2. 고린도후서 해석 482

12.2.1. 구조와 개요 504

12.2.2. 주석적-신학적 개요 505

12.3. 추가 연구 자료 519

 

제13장 바울의 마지막 서신들 520

 

13.1. 갈라디아서 해석 520

13.1.1. 갈라디아인들은 누구이며 어디에 있었는가? 520

13.1.2. 기록 연대와 기원: 바울의 생애와 선교에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 522

13.1.3. 결과: 편지가 포함된 이야기 528

13.1.4. 편지 유형 529

13.1.5. 구조와 개요 530

13.1.6. 주석적-신학적 개요 531

13.2. 로마서 해석 547

13.2.1. 로마교회: 첫 세대 547

13.2.2. 문학적 단일성 549

13.2.3. 편지 형식, 발신 동기, 목적 551

13.2.4. 구조와 개요 554

13.2.5. 주석적-신학적 개요 556

13.3. 종합적 연구 및 남아있는 문제들 583

13.3.1. 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584

13.3.2. “그리스도 안”에 참여하는 것의 중심성 584

13.3.3. 사도직, 바울의 사도성에 대한 도전: 바울의 비방자, 경쟁자, 대적 587

13.3.4. “바울의 생애”: 연대기 문제 590

13.4. 추가 연구 자료 596

 

제14장 에베소와 바울학파 597

 

14.1. 로마서 이후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 597

14.2. 바울학파 전통 599

14.3. 추가 연구 자료 613

 

제15장 골로새서, 에베소서, 데살로니가후서 614

 

15.1. 골로새서 해석 614

15.1.1. 골로새서의 유래와 해석의 다섯 시나리오들 614

15.1.2. 저자 617

15.1.3. 연대 626

15.1.4. 구조와 개요 627

15.1.5. 주석적-신학적 개요 628

15.2. 에베소서 해석 641

15.2.1. 에베소서: 바울학파의 교육 문서 641

15.2.2. 구조와 개요 651

15.2.3. 주석적 신학적 개요 652

15.3. 데살로니가후서 해석 668

15.3.1. 저자와 역사적 배경 668

15.3.2. 데살로니가후서는 바울학파의 저술 670

15.3.3. 결론 676

15.3.4. 구조와 개요 677

15.3.5. 주석적-신학적 개요 677

15.4. 추가 연구 자료 684

 

제16장 목회 서신과 바울 저작 논쟁 685

 

16.1. 목회 서신 해석 685

16.1.1. 바울이 디모데와 디도에게 실제로 보낸 편지인 목회 서신 686

16.1.2. 바울학파의 선생이 기록한 위서인 목회 서신 687

16.1.3. 저작 연대, 증언, 정경성 709

16.1.4. 저작 장소 710

16.1.5. 목회 서신의 신학: 연속성과 변화 711

16.1.6. 순서, 구조, 개관 719

16.1.7. 주석적-신학적 개요 721

16.2. 회상: 바울을 위한 노력 736

16.3. 추가 연구 자료 737

제17장 로마와 전승의 통합 738

 

17.1. 바울과 베드로 전승의 로마 통합 738

17.1.1. 믿음을 표현하는 (바울) 서신 형식이 바울 진영을 넘어 일반화되다 739

17.2. 베드로전서 해석 740

17.2.1. 베드로전서와 초대교회 안에서의 베드로 전승 740

17.2.2. 저자 744

17.2.3. 독자 및 그들의 정황 748

17.2.4. 저작 연대와 저작 동기 750

17.2.5. 저작 장소 751

17.2.6. 자료 752

17.2.7. 장르 755

17.2.8. 구조와 개요 757

17.2.9. 주석적-신학적 개요 757

17.3. 히브리서 해석 762

17.3.1. 히브리서는 편지가 아니다 763

17.3.2. 바울은 저자가 아니다 765

17.3.3. 수신자들은 “히브리인들”이 아니었다 770

17.3.4. 구조와 개요 776

17.3.5. 주석적-신학적 개요 777

17.4. 추가 연구 자료 795

 

제18장 야고보서, 유다서, 베드로후서 796

 

18. 1. 야고보서 796

18.1.1. 저자: 예수의 형제, 의인 야고보 796

18.1.2. 서신 803

18.1.3. 초기 기독교에서의 위치 806

18.1.4. 기록 연대와 유래 812

18.1.5. 구조와 개요 813

18.1.6. 주석적 - 신학적 개요 815

18. 2. 유다서 824

18.2.1. 유다와 야고보 824

18.2.2. 유다서와 바울 서신 826

18.2.3. 다른 초기 기독교 문헌들과의 연관성 829

18.2.4. 기록 연대 및 출처 830

18.2.5. 구조 및 개요 831

18.2.6. 주석적 - 신학적 개요 832

18.3. 베드로후서 836

18.3.1. 언어와 문화 837

18.3.2. 장르 838

18.3.3. 시간적 관점 839

18.3.4. 예수 전승과의 관련성 839

18.3.5. 유다서의 사용 839

18.3.6. 바울 서신과 “다른 성경 문헌들”과의 연관성 843

18.3.7. 로마 지역의 다른 초기 기독교 문헌들과의 연관성 843

18.3.8. 증거 자료, 정경화, 기록 연대 844

18.3.9. 이단과 정통 845

18.3.10. 구조 및 개요 847

18.3.11. 주석적 - 신학적 개요 847

18.4. 로마에 있는 교회들: 제 2, 제 3 세대의 기독교인 853

18.4.1. 요약: 서신서들과 초기 기독교의 형성 855

18.5. 추가 연구 자료 859

 

제19장 예수의 이야기에서 복음서의 이야기로 860

 

19.1. 하나님의 영감 860

19.2. 개인의 기억력 861

19.3. 공동체의 전승 862

19.3.1. 예수가 말씀한 자료들과 예수에 관한 자료들의 유형 863

19.3.2. 신앙적이고 창조적인 공동체: 전승을 보존하고, 확대하고 그리고 해석하다 867

19.4. 무엇이 최초의 복음서인가? 871

19.5. 추가 연구 자료 937

 

제20장 마가복음과 복음서 양식의 기원 938

 

20.1. 복음이란 무엇인가? 장르 문제 939

20.1.1. 마가복음은 예수의 전기였는가? 939

20.1.2. 내러티브 기독론인 복음서 945

20.2. 추가 연구 자료 961

 

제21장 마가복음 해석 962

 

21.1. 마가복음에 대한 문학적 접근 962

21.2. 저자 964

21.3. 자료 966

21.4. 저작 연대와 동기 967

21.5. 저작 장소 967

21.6. 구조와 개요 970

21.7. 주석적-신학적 개요 973

21.8. 추가 연구 자료 986

 

제22장 마태복음 해석 987

 

22.1. 저자 987

22.2. 자료, 영향, 그리고 전승 988

22.3. 시기 991

22.4. 장소 992

22.5. 마태복음: 변화하는 시대를 위한 재해석 993

22.5.1. 유대인으로서의 마태 993

22.5.2. Q 선교사들: 회당을 근거지로 하는 “유대 그리스도인”(Messianic Jews) 994

22.5.3. 회당 안에 구별된 그룹으로서의 “유대 그리스도인” 994

22.5.4. 전쟁, 얌니아, 자기인식, 그리고 양극화 995

22.5.5. 이방인들 995

22.5.6. 마가복음의 수용 996

22.6. 마태의 기독교 공동체 996

22.6.1. 형식주의 유대교와의 관계 996

22.6.2. 구조와 지도력 999

22.6.3. 사회적 신분 1001

22.7. 신학적 이슈와 주제 1002

22.7.1. 왕국들의 충돌 1002

22.7.2. 윤리: 하나님의 뜻 실천 1002

22.7.3. 성경의 성취 1003

22.7.4. 모세 모형론 1005

22.7.5. 선생 예수; 메시아 비밀의 부재 1007

22.7.6. 임마누엘과 그리스도의 지속적 현존 1008

22.8. 구조: 구성자로서의 마태 1009

22.8.1. 개요 1011

22.9. 주석적-신학적 개요 1012

22.10. 추가 연구 자료 1024

 

제23장 누가: 신학자, 작가, 역사가 1025

 

23.1. 신학자 누가: 구속사에 대한 재구성 1025

23.2. 작가로서의 누가: 문학적 특징과 스타일 1044

23.2.1. 장르 1044

23.2.2 언어와 스타일 1045

23.2.3. 구조 1045

23.3. 역사가 누가: 누가-행전과 역사 1053

23.3.1. 누가와 헬라 역사가들 1053

23.3.2. 자료, 전승, 영향력 1057

23.3.3. 누가의 “역사적 정확성”을 평가하는 기준들 1068

22.3.4. 누가 작품의 독특한 특징들 1072

23.3.5. 요약: “창조적 신학자” 또는 “신뢰할만한 역사가”? 1078

23.4. 추가 연구 자료 1079

 

제24장 누가-행전 해석하기 1080

 

24.1. 저자와 시기 1080

24.1.1. 누가-행전의 시기 1080

24.1.2. 바울의 동료? 1081

24.2. 장소 1087

24.3. 요약: 누가-행전의 기원, “우리는 이와 같이 로마로 가리라”(행 28:14) 1092

24.4. 본문과 전승 역사 1095

24.5. 주석적-신학적 개요 1100

24.6. 추가 연구 자료 1153

 

제25장 요한 공동체와 요한학파 1154

 

25.1. 요한 공동체와 저작물들의 포괄성: 심화 요약 1154

25.2. 요한 전집 1157

25.2.1. 범위와 관계 1157

25.2.2. 저자 1158

25.2.3. 상대적 연대 1163

25.2.4. 절대적 연대: 요한 문헌의 저작 시기 1165

25.3. 요한 공동체와 갈등: 예루살렘에서 에베소까지 1168

25.3.1. 유대와 사마리아와 갈릴리에서의 아르케(?ρχ?, 시작, 원천, 규범) 1169

25.3.2. 에베소를 중심으로 1170

25.3.3. 다른 종교 운동들과의 상호작용 1171

25.3.4. 마지막 해결과 요한 공동체의 통합 1174

25.4. 추가 연구 자료 1175

 

제26장 요한 공동체의 서신들: 요한계시록, 요한일·이·삼서 1176

 

26.1. 요한계시록 해석하기 1176

26.1.1. 편지로서의 요한계시록 1176

26.1.2. 예언으로서의 요한계시록 1177

26.1.3. 묵시로서의 요한계시록 1177

26.1.4. 사회적, 정치적 배경 1182

26.1.5. 교회 배경 1186

26.1.6. 자료들, 전승들, 영향들 1191

26.1.7. 구조 1193

26.1.8. 주석적-신학적 개요 1195

26.2. 요한이서 해석하기 1211

26.2.1. 구조 1211

26.2.2. 주석적-신학적 개요 1211

26.3. 요한삼서 해석하기 1214

26.3.1. 구조 1214

26.3.2. 주석적-신학적 개요 1214

26.4. 요한일서 해석하기 1216

26.4.1. 장르 1216

26.4.2. 수신인 1216

26.4.3. 구조 1217

26.4.4. 주석적-신학적 개요 1217

26.5. 추가 연구 자료 1224

 

제27장 요한복음 해석하기 1225

 

27.1. 요한복음의 특징 1225

27.1.1. 구조와 이야기 흐름 1225

27.1.2. 기독론: 예수에 대한 요한의 독특한 묘사 1227

27.1.3. 문학적 관점들과 기법들 1229

27.2. 수신자와 목적 1237

27.3. 통일성, 자료들, 구성 역사 1239

27.4. 구조와 개요 1246

27.5. 주석적-신학적 개요 1248

27.6. 추가 연구 자료 1292

 

제28장 결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신약성경 1293

 

28.1. 성경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묘사한다 1294

28.2. 성경은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있는 능력과 영감을 주시는 하나님을 묘사한다 1295

28.3. 성경 이후의 시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신탁적 이해는 성경 전체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1298

28.3.1.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계시적 사건들과 성경의 말씀 사이의 수렴은 이미 성경 안에서 시작한다 1299

28.3.2. 신적 계시의 신탁적 이해는 성경 이후의 유대교의 일부 흐름에서 모든 성경에 적용되었다 1300

28.3.3. 교회 역사의 후대 흐름들은 더욱 구체적으로 성경의 교리에 초점을 맞춘다 1303

28.4. 현대신학에서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 1305

28.4.1. 신복음주의 1305

28.4.2. 고전 자유주의 1306

28.4.3. 변증법적 신학과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유산 1307

28.5. 추가 연구 자료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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