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고대 근동 신들과의 논쟁

존 D. 커리드
새물결플러스
2017-11-13
PB ?| 0 x 0 x 0 Inch| 1 kg| 230 pages| ISBN 9791161290423
도서상태 : 정상
예상출고기간 : ? 근무일기준 1~3일 이내 (within 1~3 working days)
입고예정수량 : 0
Out of Stock (can order)
WON 13,000.00 (13,000 ) Save 10%
11700
x
- +
585 points (5%)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출판사 서평

구약신학계의 해묵은 숙제 하나는 구약성경과 수메르, 이집트, 바빌론 등 고대 근동 자료들과의 관계를 올바로 정립하는 것이다. 곧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창조 기사, 홍수 기사, 요셉의 이야기, 구속자 탄생 신화, 이집트에서의 모세의 도주, 스스로 있는 신의 이야기, 모세의 지팡이 및 홍해를 가르는 이야기 등은 모두 고대 근동의 문서에도 이미 비슷한 이야기가 존재하고 있는 것들이다. 여기서 관건은 고대 근동 문서들의 존재 시기가 구약성경보다 앞서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구약성경이 고대 근동 문서들을 베꼈거나 모방했다는 주장이 도출된다. 더 나아가 구약성경의 신화적 이야기들은 결국 고대 근동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종교 문서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것이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구약신학계에서 고대 근동 문서와 구약성경의 관계를 해석할 때 취해왔던 방식이었다. 하지만 저명한 구약신학자이자 고고학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이 문제를 면밀하게 살피면서 기존의 주장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 그는 '논쟁신학'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구약성경이 고대 근동 문서들의 모티브를 차용한 것처럼 보이는 것은 그것을 맹목적으로 베낀 것이 아니라 실은 고대 근동 지역에 널리 퍼져 있던 종교 및 신화들과의 논쟁을 위해 고도의 기술적인 방식을 사용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성경의 저자들은 야웨 하나님과 그를 믿는 신앙 이 진짜라는 사실을 입증하려고 일부러 고대 근동의 신앙 및 신화들을 취하여 논쟁을 벌임으로써 그것의 허구성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신앙을 변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복음적 성경관과 신앙을 가진 독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이며, 특별히 성경이 하나님의 온전한 말씀이라는 믿음 하에서 설교와 성경교육을 실시하는 목회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고대 근동 텍스트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고고학 현장 발굴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두루 갖춘 저자의 박학다식함과 학문적 치밀함은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믿는 기독교 신앙의 바탕 위에서 고대 근동 문헌과 구약성경의 관계를 폭넓게 조망할 수 있는 식견을 제공하는 길라잡이 역할을 충분히 해낸다.

존 D. 커리드

저자 : 존 D. 커리드
저자 존 D. 커리드는 시카고 대학교(PH.D)에서 수학했다.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주 리폼드 신학교 샬롯 캠퍼스에서 구약을 가르치며 세계 곳곳에서 강연한다. 밸런틴 장로교회(ARP)의 원로 목사이기도 한 저자는 구약 주석서 등 여러 저서를 집필했으며, 이스라엘과 튀니지 전역의 발굴 프로젝트를 통해 광범위한 고고학 현장 경험을 쌓았다.

역자 : 이옥용
역자 이옥용은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전문 번역가로 여러 소설과 자기 계발서 등을 번역했다. 그러던 중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를 취득하고, 신학 서적 번역에 매진하고 있다. 신학 서적 역서로는 레이몬드 E. 브라운의 『메시아의 탄생』, 에릭 J. 바저허프의 『가장 잘못 사용된 성경 구절』 등 다수가 있으며, NIV 스터디 바이블 번역에 참여했다.

이 도서에 대해 여러분 자신의 별점과 리뷰를 등록해 보세요.
다른 도서의 리뷰를 등록하거나, 다양한 도서의 유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본 상품
1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