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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주의자들이 가진 폭력성 진단

reviewed by psalter74
2019-01-27

학술지에 게재했던 소논문을 출간한 것인데, 성서가 (굳이 말하자면) ''''허가한 폭력''''을 간단히 추적하면서, 문제는, 역사적 컨텍스트 속에서 폭력이 ''''허가'''' 혹은 ''''정당화''''되었다는 점에 있지 않고, 성서 이데올로기를 초월해서 자신의 이데올로기로 원용한 종교적 권위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해서, 고대근동에 헤렘(hrm)은 보편적이었고, 헬라-로마시대엔 신적개입만 고대하던 종말론적 세계관이 유일한 탈출구였다는, 역사적 현실 이해를 가진다면, 성서가 말하는 폭력은, 억압받는 자들이 마지막으로 갖게되는 소망의 차원이었음을 알게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다시 말하지만, 문제는 신의 분노를 자신의 폭력으로 ''''해석''''했다는, 그리고 폭력을 사용할 수 있었던 ''''파워''''를 가졌고, 더 나아가 실제로 폭력을 ''''행사''''했다는 점이지요(그래서 저자는 K.Whitelam[1997]에게서 그 구체적 현상을 제공받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God-like certainty''''라고, 한나 아랜트를 인용하여, 말합니다. 모든 논의와 대화를 중단시키는, 소위 ''''신적 확신''''이야말로, 아브라함을 토대로한 3대 종교의 근본주의자들이 가진 폭력성이라고 진단하는 거죠. 저자는, 그래서 이들이 가진 ''''확신''''이 모두 ''''착각''''(illusion)이었음을 폭로하는 작업이, 성서학의 또 하나의 과제라고 제안합니다. 전적으로 동감하면서, 윤리가 빠진 도그마적 성서는 폭주기관차에 다름없음을 배우게 됩니다.

Does the Bible Justify Violence?

Collins, John J.
Fortress Press
20040810
PB ? 4.25 x 7 x 0 Inch 1 kg 64 pages ISBN 9780800636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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