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ZECNT 02: Mark NTz1

Strauss, Mark L.
Zondervan Publishing House
2014-10-01
HB ?| 0 x 0 x 0 Inch| 2 kg| 784 pages| ISBN 9780310243588
도서상태 : 정상
예상출고기간 : ? 근무일기준 2일 이내 (within 2 working days)
입고예정수량 : 0
In Stock
USD 44.99 (55,383 ) 회원구매시 Save 25%
41530
x
- +
1,246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헬라어 원문에 기초한 복음주의 신약 주석 시리즈인 ZECNT의 신간 마가복음 주석.

복음주의 입장에서 원문에 기초해 집필된 주석 시리즈 가운데 NIGTC, BECNT 등이 기존에 출간됐는데, ZECNT (Zondervan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시리즈는 NIGTC보다는 좀 더 대중적이며, BECNT와 비교했을 때 후발 주자로서의 이점을 살려 본문 배치와 판형 및 가독성의 장점을 살리면서 학자들뿐만 아니라 목회자들이 보기에 좋은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마가복은의 저자는 마크 스트라우스(Mark L. Strauss)로서, 본래 누가-행전에 나오는 다윗 계보의 메시아직에 대한 논문으로 학위를 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가 누가복음이 아닌 마가복음 주석을 쓴 데 대해 약간 의아해 할 수 있는데, 저자 서문을 보면 그가 누가-행전을 연구하면서 오히려 마가복음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하는 부분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그가 Expositor's Bible Commentary 시리즈의 마가복음 주석 부분의 개정판 집필을 의뢰받았을 때나 ZECNT 마가복음 주석 집필 의뢰를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말한다.

전체적으로 ZECNT 주석의 포맷이 그대로 살아 있고, 문단이나 문맥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각 단락 초반부에 도표식으로 흐름을 정리해 놓았다. 주석 서론부에서는 마가복음 해석사를 간략하게 다루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유용하다. 자칫 지루해지거나 지나치게 학문적인 논의를 세부적으로 다루는 대신 해석 방법론의 등장과 흐름을 각주에 주요 참고문헌을 소개하면서 죽 훑고 나아가기 때문에 이미 신약개론이나 공관복음 해석사 등을 공부했던 이들에게 다시 한 번 해석사를 상기시켜주면서 각주의 참고문헌을 통해 세부적으로 살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주석에서 기존의 역사비평이나 사회과학비평, 내러티브 방법론 등의 다양한 방법론들이 지니는 장점과 통찰들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려 한다고 밝힌다. 이 주석에서 저자는 대다수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마가복음 우선설을 지지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가설에 기초한 역사적 재구성 대신 본문 자체가 드러내는 마가복음의 주제와 신학에 대한 통전적인 내러티브 분석을 중심으로 살핀다고 말한다. 이외에도 서론부에서는 장르와 저작권, 대상과 저작시기 및 집필 동기를 다루며, 문학적 특성들 중 마가복음의 구조와 스타일 등을 다루는데 이 부분을 살펴보면 저자의 이해를 엿볼 수 있다. 개요 다음에는 선별 도서 목록이 실려 있으며, 대부분 최근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실려 있어 도움이 된다.

주석의 말미에는 16장 9-20절의 마가복음 끝부분에 대해 별도로 다루면서, 본문 외적, 내적 증거를 간략하게 살핀다. 결론적으로 마가복음의 끝부분은 그 단어나 신학에 있어서 앞부분의 내용과 매우 구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마가복음에 본래 속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석 제일 마지막 부분에는 마가 신학을 별도로 다루면서 정리하고 있어 마가복음 전체의 신학적 메시지를 살피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가복음의 구조와 개요 및 마가(복음) 신학을 보고 각 단락 주석으로 들어가는 것오 좋을 듯하다. 인명 색인부에서 가장 많이 다뤄지는 이름을 통해 저자가 어떤 학자들과 대화하는지도 알 수 있다.

목회자들이 마가복음 연구를 위해 참고하는 데 매우 유용한 자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BK



This series is designed for those who know biblical languages. It is written primarily for the pastor and Bible teacher, not for the scholar. That is, the aim is not to review and offer a critique of every possible interpretation that has ever been given to a passage, but to exegete each passage of Scripture succinctly in its grammatical and historical context. Each passage is interpreted in the light of its biblical setting, with a view to grammatical detail, literary context, flow of biblical argument, and historical setting. While the focus will not be on applic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authors will offer suggestions as to the direction in which application can flow.

이 도서에 대해 여러분 자신의 별점과 리뷰를 등록해 보세요.
다른 도서의 리뷰를 등록하거나, 다양한 도서의 유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본 상품
1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