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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바이블 요한계시록 1 (1~9장)

Koester, Craig R.|최흥진(tran)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19-04-30
HB ?| 0 x 0 x 0 Inch| 2 kg| 824 pages| ISBN 9788934119272
도서상태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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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지연으로 인해 박해와 시험을 겪고 있던 초기 교회에 신앙의 회복과 믿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주어졌던 요한계시록의 주석이다. 본서에서 크레이그 R. 쾨스터 박사는 새 언약의 실행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한 자신의 백성을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인도하신다는 약속에 확신으로 응답할 것을 권면하는 저자의 의도를 잘 드러내고 있다.

저자 소개

◆ 크레이그 R. 쾨스터(Craig R. Koester)

·미국 Saint Olaf college(B.A.)

·미국 Luther Theological Seminary(Ph.D.)

·미국 Union Theological Seminary(Ph.D.)

·현, Luther Seminary 신약학 교수

 

저서

? The Anchor Yale Bible: Revelation, 2014

(『앵커바이블: 히브리서』, 서울: CLC, 2018)

? The Word of Life: A Theology of John's Gospel, 2008

외 다수

역자 소개

◆ 최 흥 진

? 전남대학교(B.A.)

? 장로회신학대학교(M.Div., Th.M.)

? 계명대학교(Th.D.)

? 현, 호남신학대학교 총장

저서

? 『말씀이 육신이 되어』(한국성서학연구소, 2015)

? 『요한복음』(한국장로교출판사) 외 다수

 

역서

? 『앵커바이블: 요한계시록 A』(CLC, 2017)

? 『요한계시록의 이해』(CLC, 2014)

? 『앵커바이블: 요한복음 I, II』(CLC, 2013)

? 『요한복음 개론』(CLC, 2010) 외 다수

목차

추천사(윤철원 박사: 서울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5

저자 서문·7

역자 서문·12

그림, 지도, 도표·15

약어표·17

 

I권

 

서론

 

┃1부┃ 해석의 역사와 영향

 

1장. 100년부터 500년까지의 요한계시록 · 56

1. 서방 교회 350년까지 · 57

2. 동방 교회 350년까지 · 62

3. 350년부터 500년까지 · 66

 

2장. 500년부터 1500년까지의 요한계시록 · 71

1. 초기 중세 저술가들(500-1000년) · 71

2. 영적이며 신학적인 해석(1000-1500년) · 77

3. 피오레의 요아킴과 다가올 영적인 시대 · 80

4. 교회 역사의 연속적인 개요로서 요한계시록 · 82

 

3장. 1500년부터 1750년까지의 요한계시록 · 85

1. 에라스무스부터 루터까지 · 86

2. 개혁주의 전통 · 90

3. 급진주의적인 개혁 운동과 재세례파 운동들 · 94

4. 로마 가톨릭 전통 · 97

 

4장. 1750년부터 현재까지의 요한계시록 · 101

1. 예배와 음악 · 101

2. 미래주의적 해석 · 103

3. 역사비평 · 106

4. 제2차 세계 대전으로부터 총체적인 전망들까지 · 109

┃2부┃ 역사적으로 논의되었던 문제들

 

1장. 저자 · 114

1. 사도 요한 · 114

2. “요한”을 익명으로 받아들임 · 116

3. 초기 기독교의 장로인 요한 · 118

4. 초기 기독교 선지자인 요한 · 119

 

2장. 본문의 통일성 · 1221

 

3장. 기록 연대 · 124

1. 초기(68-70년) · 125

2. 도미티안 황제 재임 말기(약 95년경) · 128

3. 후기 기록 연대(96-135년) · 134

4. 대체적인 기간(80-100년) · 136

 

4장. 초기 기독교 전승들 · 137

1. 요한 전승들 · 137

2. 바울 전승들 · 143

3. 공관복음 전승들 · 145

 

┃3부┃ 요한계시록의 사회적 배경

 

1장. 기독교 공동체와 공동체의 사회적인 배경 · 148

1. 기독교 공동체 · 149

2. 유대 공동체와의 관계 · 157

3. 그리스-로마 사회와의 관계 · 159

 

2장. 독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들 · 164

1. 외부인들과의 갈등 · 164

2. 동화와 그리스-로마의 종교적인 관행들 · 168

3. 자기만족과 부 · 172

 

┃4부┃ 문학적인 측면들

 

1장. 장르 · 177

1. 묵시 · 177

2. 예언 · 183

3. 편지 · 186

 

2장. 구조 · 190

 

3장. 내러티브적인 측면들 · 196

1. 화법(narration) · 196

2. 등장인물의 묘사 · 198

3. 공간적이며 시간적인 배경 · 202

4. 플롯(plot) · 205

4장. 텍스트 간의 관련성 · 208

1. 성경 · 208

2. 그리스-로마 전승 · 213

5장. 찬송들과 복들 · 215

1. 찬송들 · 215

2. 복들(Beatitudes) · 221

 

┃5부┃ 수사학적인 측면들

 

1장. 상황과 전략 · 225

1. 요한계시록의 환상에 관한 논쟁 · 226

2. 감정적인 영향 · 229

3. 화자의 특성 · 232

 

2장. 언어와 문체 · 234

1. 그림을 보는 듯한 서술 · 234

2. 문체 · 236

3. 표현의 선택된 형식들 · 239

 

┃6부┃ 요한계시록의 본문

 

1장. 요한계시록의 본문 · 245

 

참고문헌 · 255

 

 

주석 해설

 

┃이 책의 명칭과 서론┃

 

1장. 이 책의 명칭 · 313

1. 주석 · 313

2. 해설 · 314

 

2장. 이 책의 서론(1:1-8) · 316

1. 주석 · 317

2. 해설 · 336

 

┃첫 번째 주기┃ 그리스도와 일곱 교회들(계 1:9-3:22)

 

3장. 첫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356

1. 요한계시록 1-3장의 해석의 역사 · 357

2. 일곱 교회에 보내진 메시지들의 문학적인 특징들 · 361

 

4장. 그리스도는 요한에게 기록하라고 위임하시다(1:9-20) · 370

1. 주석 · 371

2. 해설 · 390

 

5장.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2:1-7) · 402

1. 주석 · 431

2. 해설 · 443

6장.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편지(2:8-11) · 430

1. 주석 · 431

2. 해설 · 443

 

7장.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편지(2:12-17) · 451

1. 주석 · 452

2. 해설 · 466

 

8장.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편지(2:18-29) · 474

1. 주석 · 475

2. 해설 · 491

 

9장. 사데 교회에 보내는 편지(3:1-6) · 504

1. 주석 · 505

2. 해설 · 516

 

10장.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3:7-13) · 526

1. 주석 · 527

2. 해설 · 539

 

11장.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3:14-22) · 551

1. 주석 · 552

2. 해설 · 568

 

┃두 번째 주기┃ 일곱 인들(계 4:1-8:5)

 

12장. 두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584

1. 해석의 역사: 하늘 보좌가 있는 방(4-5장) · 585

2. 문학적 구조 · 594

3. 인들과 공관복음의 묵시 · 597

 

13장. 하늘 보좌가 있는 방(계 4:1-11) · 600

1. 주석 · 601

2. 해설 · 616

 

14장. 어린 양이 봉인된 두루마리를 받다(5:1-14) · 626

1. 주석 · 627

2. 해설 · 645

 

15장. 일곱 인들이 떼어지다(6:1-17) · 666

1. 주석 · 667

2. 해설 · 690

 

16장. 막간: 144,000과 큰 무리들(7:1-17) · 707

1. 주석 · 708

2. 해설 · 726

 

17장. 일곱째 인: 하늘에서의 기도(8:1-5) · 740

1. 주석 · 740

2. 해설 · 746

 

┃세 번째 주기┃ 일곱 나팔들(계 8:6-11:18)

 

18장. 세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751

1. 해석의 역사: 나팔 재앙(8:6-9:20) · 752

2. 요한계시록 11장의 자료비평 · 759

3. 문학적 구조 · 761

4. 인, 나팔, 그리고 대접 환상들과의 관계 · 764

5. 요한계시록의 재앙들, 출애굽 전승, 그리고 그리스-로마 세계 · 767

19장. 네 나팔은 땅과 바다와 하늘에 영향을 미친다(8:6-13) · 771

1. 주석 · 772

2. 해설 · 779

 

20장. 다섯째 나팔: 악마적 황충(9:1-12) · 786

1. 주석 · 787

2. 해설 · 799

 

21장. 여섯째 나팔: 악마와 같은 마병대(9:13-21) · 805

1. 주석 · 806

2. 해설 · 816

 

 

II권

 

22장. 막간: 펴놓은 두루마리(10:1-11:2) · 879

1. 주석 · 880

2. 해설 · 904

 

23장. 막간이 계속되다: 두 증인들(11:3-14) · 920

1. 주석 · 921

2. 해설 · 937

 

24장. 일곱째 나팔: 그리스도의 나라(11:15-18) · 951

1. 주석 · 952

2. 해설 · 961

 

┃네 번째 주기┃ 용, 짐승, 충성된 신자(계 11:19-15:4)

 

25장. 네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971

1. 문학적 구조 · 972

2. 해석의 역사: 요한계시록 12장 · 975

3. 현대 역사비평과 요한계시록 12장 · 979

4. 종말에 등장하는 반대자에 관한 전승들과 요한계시록 13장 · 984

5. 해석의 역사: 적그리스도와 요한계시록 13장 · 992

 

26장. 여자, 아이, 용(11:19-12:17) · 1003

1. 주석 · 1004

2. 해설 · 1030

 

27장.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13:1-13:10 · 1055

1. 주석 · 1056

2. 해설 · 1072

28장. 땅에서 나오는 짐승(13:11-18) · 1093

1. 주석 · 1094

2. 해설 · 1114

 

29장. 어린 양을 따르는 자들과 짐승의 추종자들(14:1-13) · 1128

1. 주석 · 1129

2. 해설 · 1145

 

30장. 구원을 위한 추수와 심판을 위한 수확(14:14-20) · 1158

1. 주석 · 1159

2. 해설 · 1166

 

31장. 만국이 주께 경배하리이다(15:1-4) · 1175

1. 주석 · 1175

2. 해설 · 1180

 

┃다섯 번째 주기┃ 일곱 대접들과 바벨론의 패망(계 15:5-19:10)

 

32장. 다섯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1188

1. 해석의 역사: 바벨론 음녀 · 1189

2. 문학적 구조 · 1194

 

33장. 다섯 대접들이 땅과 짐승의 왕좌에 쏟아졌다(15:5-16:11) · 1198

1. 주석 · 1199

2. 해설 · 1210

 

34장. 여섯째 대접과 일곱째 대접: 아마겟돈과 지진(16:12-21) · 1223

1. 주석 · 1224

2. 해설 · 1238

 

35장. 막간: 바벨론 음녀(17:1-18) · 1249

1. 주석 · 1250

2. 해설 · 1272

 

36장. 막간이 지속되다: 바벨론의 패망(18:1-24) · 1299

1. 주석 · 1301

2. 해설 · 1330

 

37장.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19:1-10) · 1356

1. 주석 1357

2. 해설1370

 

 

┃여섯 번째 주기┃ 짐승의 멸망에서 새 예루살렘까지(계 19:11-22:5)

 

38장. 여섯 번째 주기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 · 1386

1. 해석의 역사 · 1387

2. 문학적 구조 · 1403

 

39장.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정복당하다(19:11-21) · 1407

1. 주석 · 1408

2. 해설 · 1427

 

40장. 천년왕국, 사탄의 패망, 최후의 심판(20:1-15) · 1440

1. 주석 · 1441

2. 해설 · 1465

 

41장. 새 하늘과 새 땅(21:1-8) · 1448

1. 주석 · 1489

2. 해설 · 1505

 

42장. 새 예루살렘(21:9-22:5) · 1523

1. 주석 · 1524

2. 해설 · 1553

 

┃이 책의 결론┃

 

43장. 결론(22:6-21) · 1575

1. 주석 · 1576

2. 해설 · 1596

 

 

주제 색인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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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s Reviews

간명한 해석사!

reviewed by hchsung
2019-04-23 오후 2:44:09

앵커바이블 요한계시록Ⅰ의 특별한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1부 해석의 역사와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요한계시록의 해석을 일목요연하게 4장에 걸쳐 역사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 다른 요한계시록 주석과는 변별되는 지점이라고 하겠다. 필자가 이 부분에 관심을 지녔던 이유는 가다머의 해석학이 떠올랐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가다머는 본문과 독자 사이에 지평의 융합이 일어나는데 그것은 선이해를 가진 독자가 본문과 대화하면서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것이다. 허쉬가 주장하는 본문의 의미는 존재하지 않고 본문과 독자 간의 상관관계에서 해석과 적용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의 간결한 요한계시록 해석사는 의미가 컸다고 본다. 먼저, 서방 교회에는 영지주의(마르시온), 몬타누스주의자, 아리우스파에 대한 변증으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해 냈다면 동방교회에서는 정경으로서 요한계시록을 인정하기 꺼려하는 분위기를 지속하면서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저간의 사정을 보여준다. 6세기에 이르러 로마제국은 새로운 정치적 변화와 불안정으로 인해 요한계시록을 교회내의 결속을 강화하는데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는 다르게 16세기 종교개혁기에는 적그리스도가 반교황이라는 프로테스탄트의 입장과 콘스탄티누스 이전의 이교 로마제국이라는 입장과 같은 파당성에 근거한 해석을 내놓았다. 현대에 와서는 역사로 읽는 방식이 퇴색하고 종말의 예언, 또는 용기와 격려로 읽는 방식이 등장했다고 보인다. 이러한 간결한 해석사는 비일의 요한계시록이나 아우내의 요한계시록에는 없는 것으로 흥미를 자아내고 짧은 시간에 요한계시록의 해석 줄기를 알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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