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이해와 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주석

조석민
이레서원
2019-05-01
HB ?| 0 x 0 x 0 Inch| 2 kg| 520 pages| ISBN 9788974355142
도서상태 : 정상
예상출고기간 : ? 근무일기준 1~3일 이내 (within 1~3 working days)
입고예정수량 : 0
In Stock
WON 33,000.00 (33,000 ) 회원구매시 Save 10%
29700
x
- +
1,485 points (5%)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왔다. 그는 이 주석에서 요한복음 전체를 세세히 주석해 가면서 그 메시지를 현실의 삶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그동안 생각해 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바라보게 한다. 예를 들어, 신약 성경에서 오직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표현인 ‘디베랴’(갈릴리 호수)라는 지명을 설명하면서 조석민 교수는 이를 요한복음의 시간 표기법이 로마식이었다는 점과 연결시킨다.

이 전개 과정에 등장하는 여러 역사적 사실과 그 당시 풍습에 대한 저자의 해박한 지식은 결국 ‘사마리아 여인’이 한낮에 물을 길러 온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된다. 그리고 이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를 사마리아 선지자인 ‘타헤브’로 인식했다는 주장은 그동안 한국 주석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기에 매우 흥미롭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요한복음을 한 절 한 절 미시적으로 해석하여 한 그루 한 그루의 나무를 들여다보게 할 뿐 아니라 거시적으로 문맥을 짚어 주어 하나의 큰 숲으로서의 요한복음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독자들을 안내한다.

? 우리 시대를 위한 요한복음 전공자인 조석민 교수가 드디어 주석을 펴냈다. 주석은 오랜 시간 동안 여러 방면에서 요한복음을 가르친 결과물이다. 학문적으로 말하자면 요한복음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와 이해의 폭이 매우 넓게 나타난다. 동시에 목회적 고민이 면면에 녹아 있어, 독자들이 요한복음을 현실에 적용하여 살아가는 길을 발견하게 한다.

- 조병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 주석은 요한복음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우려는 목적에 충실하다. 저자 나름의 관점과 주장이 뚜렷하지만, 역시 본문을 이해하고자 하는 열심의 맥락 속에 녹아 있다. ‘설교자를 위한 적용 본문 이해 자체가 말씀에 기초한 순종이라는 넓은 그림의 일부임을 알려 준다. 주석은 숙련된 요한복음 전문가가 스스로 말씀을 이해하고 이를 살아 내려고 애써 여정의 결과물이다.

- 권연경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갈라디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 한국 학자가 번역의 과정 없이 독자들과 직접 소통할 있는 양질의 주석이 절실하던 차에 조석민 교수가 요한복음 주석을 펴냈다. 요한복음에 대한 저자의 열정과 분석과 적용이 빛을 발하는 탁월한 주석이다. 요한복음을 연구하는 설교자들과 신학생들이 읽어야 필독서로 추천하는 바이다.

탁월한 성경 주석 능력이 돋보이는 저술이다. 책에서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요한복음의 숲과 나무를 있도록, 그동안의 학문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귀한 통찰들을 풀어놓는다. 또한 정교하고 간결한 본문 해석은 요한복음을 연구하려는 학생들과 설교자들에게 도움이 것이다.

- 김문현 (KC대학교 신약학 교수)

? 책은 장인의 손으로 빚어낸 명품 주석서이다. 저자는 정련된 언어, 숙성된 신학, 군더더기 없는 문체로 권위 있는 주해를 제공한다. 그리고설교자를 위한 적용에서는 우주에서 날아오는 운석 같은 통찰들을 농축된 목회적 언어로 제공해 준다.

- 김정훈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조석민 (지은이)

총신대학교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를 졸업하고 영국으로 건너가 University of Gloucestershire(BA), Trinity Theological College(ADPS), 그리고 University of Bristol(MA, PhD)에서 <요한복음의 선지자 기독론>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연구위원으로 섬기고 있다.

성경 본문에 기초하지 않는 신학 이론, 세상과 단절된 성경 해석은 아무 의미 없다는 생각 속에서 성경을 가르치며, 강의실 안에서 해석이 어떻게 현실 사회 속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될 있을지에 관심이 많다.

저서로는, 박사 학위 논문이 영국에서 New Testament Monograph 시리즈의 하나로 출판된 Jesus as Prophet in the Fourth Gospel(Sheffield Phoenix Press, 2006) 있고, 외에 『신약성서의 여성』(대장간, 2018), 『고린도후서 주석』(이레서원, 2016), 『요한복음의 새관점』(솔로몬, 2015), 『그리스도인의 세상 보기』(대장간, 2011) 있다.

공저로는,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연구위원들과 함께 출판한 『복음과 정치』(2016), 『안식일이냐 주일이냐』(2015), 『목사란 무엇인가』(2015), 『한국교회 설교, 무엇이 문제인가』(이상 대장간, 2015) 다수가 있다.

 

목차

펼치기 접기
이 도서에 대해 여러분 자신의 별점과 리뷰를 등록해 보세요.
다른 도서의 리뷰를 등록하거나, 다양한 도서의 유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본 상품
1 / 3